살림과 일상

초등학교 역사 수업 기획: 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선조 시대 본문

역사이야기

초등학교 역사 수업 기획: 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선조 시대

2025지속가능네트워크 2025. 2. 18. 10:43
반응형

1. 수업 개요

  • 대상: 초등학교 고학년 (4~6학년)
  • 수업 시간: 45분~60분
  • 목표:
    • 조선 선조 시대의 주요 사건을 이해한다.
    • 역사적 사건을 이야기 형식으로 접하며 흥미를 느낀다.
    • 역사 속 인물들의 선택과 갈등을 생각해 본다.

2. 스토리텔링 주제 및 흐름

① 배경 이야기: 새로운 왕이 된 선조

  • 스토리 시작: "옛날옛날 한 나라에서 젊은 왕이 왕위에 올랐어요. 그의 이름은 선조였어요. 그는 원래 왕이 될 예정이 아니었지만, 조정 신하들의 추천으로 갑자기 왕이 되었답니다!"
  • 핵심 포인트: 선조가 어떻게 왕이 되었는지 설명 (명종이 후사를 남기지 못해 왕위에 오른 배경)
  • 질문: "여러분이 선조라면, 갑자기 왕이 된 기분이 어떨까요?"

② 임진왜란의 시작 (1592년)

  • 스토리 진행: "어느 날, 바다 건너 일본에서 소식이 들려왔어요. ‘큰 군대가 우리나라로 쳐들어온대요!’ 하지만 조정에서는 ‘설마 그럴 리가!’라며 믿지 않았어요. 그런데 정말 일본군이 부산 앞바다에 나타났어요!"
  • 핵심 포인트: 임진왜란의 발발과 조정의 혼란
  • 활동: 아이들에게 '만약 나라를 지켜야 한다면 어떤 방법을 생각해볼까요?'라고 질문하기

③ 백성들의 힘: 의병과 이순신 장군

  • 스토리 진행: "백성들은 그냥 당하고만 있지 않았어요. 지방에서 ‘우리가 나라를 지키자!’ 하며 의병이 일어났어요. 그리고 바다에서는 한 장군이 활약했어요. 그의 이름은 이순신! 그는 거북선을 만들고, 명량해전에서 놀라운 승리를 거두었어요."
  • 핵심 포인트: 의병들의 역할과 이순신 장군의 활약
  • 활동: 간단한 역할극 – ‘나는 의병이다!’ (아이들이 간단한 대사를 만들어보고 발표)

④ 선조의 피난과 백성들의 어려움

  • 스토리 진행: "하지만 왕 선조는 너무 겁이 나서 북쪽으로 도망가 버렸어요. 백성들은 혼자 남겨졌고, 많은 어려움을 겪었어요. 선조는 결국 중국(명나라)에 도움을 요청했어요."
  • 질문: "여러분이 왕이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요? 나라를 떠나 피난을 갈까요, 아니면 남아서 백성과 함께 있을까요?"

⑤ 전쟁이 끝나다! 그러나 남겨진 과제

  • 스토리 진행: "전쟁이 끝났지만, 나라는 많이 망가졌어요. 백성들은 다시 삶을 일으켜야 했고, 선조도 왕으로서 나라를 재건해야 했어요. 하지만 사람들은 왕에게 실망했어요. ‘왜 우리를 버리고 갔을까?’라고 말이죠."
  • 핵심 포인트: 전쟁의 후유증과 조선의 변화
  • 활동: 아이들에게 ‘나라를 다시 세우기 위해 어떤 일이 필요할까요?’를 묻고 간단한 해결책을 이야기해보기

3. 마무리 활동: 역사신문 만들기

  • 활동: 아이들이 기자가 되어 ‘임진왜란 특별판 신문’을 만들기 (주요 사건 정리, 기사 제목 정하기, 그림 그리기)
  • 예시 기사 제목:
    • "이순신 장군, 명량에서 대승!"
    • "백성들, 스스로 나라를 지키다!"
    • "선조 임금, 피난길 올라... 백성들의 반응은?"

4. 수업 평가 및 정리

  • 오늘 배운 이야기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?
  • 왕, 장군, 의병, 백성 중 자신이 가장 공감한 인물은?
  • 역사에서 우리가 배울 점은 무엇일까?

5. 확장 활동

  • 가족과 함께 읽는 책 추천: 《이순신의 바다》, 《의병들의 이야기》
  • 관련 장소 방문: 서울 경복궁, 충무공 이순신 기념관, 행주산성

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역사를 단순한 사건이 아닌 '이야기'로 경험하며, 조선 선조 시대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!

 

선조 역사 수업
선조 역사 수업

반응형